여수 안도 이야포 미군폭격사건 추모제 가져
여수 안도 이야포 미군폭격사건 추모제 가져
  • 강성훈
  • 승인 2021.07.29 10: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3일 남면 안도 이야포 해변에서...상징 조형물 설치도
지난해 열린 이야포 추모제 현장.
2019년 이야포에서 열린 추모제와 표지판 제막식 참가 시민들.

 

여수 남면 안도 이야포 해변에서 있었던 미군기 폭격사건 71주년을 맞아 이야포 현장에서 추모제가 열린다.

이야포 미군폭격사건 71주년 민간인희생자 위령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위원장 엄길수)는 “여수시와 여수시의회 후원으로 1950년 8월 3일 이야포 해변에서 있었던 미군기 폭격사건 피해자 추모제를 오는 8월 3일 이야포 현장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제에는 최병수 작가에 의뢰해 제작한 위령 상징조형물 제막식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본 행사에서는 이야포 추모제 경과와 위령상징 조형물 제작 설치 배경을 설명하고 추모사와 추모시 낭독, 이야포와 두룩여 미군폭격사건 민간인 생존자 증언 등으로 진행된다.

추진위 엄길수 위원장은 “이야포 사건은 한국전쟁 중 1950년 8월 3일 이야포 해상에서 미국 공군기에 의해 발생한 민간인 학살 사건이다”며, “이번 추모제는 이들을 추모하고 기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 추모제는 여순사건 특별법 국회 통과와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폭격사건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의 여수시의회 통과 이후 처음 맞는 행사로 여수시와 여수시의회가 적극 후원에 나섰다.

전창곤 의장은 “이야포 관련 조례 제정 후 처음 갖는 이번 행사가 해원의 길을 여는 시작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의회는 최근 ‘여수시 한국전쟁 중 남면 이야포‧두룩여 해상 미군폭격 사건 민간인 희생자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성미 의원) 구성 결의안을 통과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ㅈㄹ하네 2021-07-30 05:33:45
여기가 북한이냐 남한이냐?
헷갈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