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구조변경 9대, 경음기추가 2대, 무등록 1대 등 14대 적발
교통안전공단 법규준수 실태조사, 이륜차 절반 교통법규 위반
여수 이륜차 ‘불법구조변경·무등록·소음’ 교통법규 안 지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배달업이 사회 전반으로 활발해지는 가운데 이륜차(오토바이)의 교통법규 위반 행위가 많아지면서 관계당국의 지속적인 지도와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수시는 여수경찰서와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해 법규 위반 이륜차 14대를 적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후 웅천지웰1차 입구 도로 등 2개소에서 불법구조변경 등 이륜차 주요법규 위반 행위에 대해 단속을 실시해 불법구조변경 9대, 경음기추가 2대, 무등록 1대 등 14대를 적발했다.
코로나19로 배달대행서비스가 급증하면서 이륜자동차 소음과 무등록 운행으로 주민불안과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합동 단속에 나섰다. 적발된 이륜차 소유자 및 운행자에게 현장계도 및 관련 법규에 따라 과태료 부과처분 등 행정처분 조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륜차 소음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해 이륜차 불법 행위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륜차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7일 발표한 자료를 보면 이륜차 교통법규 준수 실태조사에서 위반율이 절반에 가까운 46.5%에 달했다. 실태조사는 이륜차 통행이 잦은 서울 지역 교차로 15곳을 선정해 지난 6월 22일 점심과 저녁 시간대 각각 90분씩 관측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3시간 동안 조사지점을 통과한 9,633대의 이륜차 중 46.5%(4,476대)가 교통법규를 위반했다. 교통법규를 위반한 이륜차 4,476대의 법규위반 건수는 5,045건으로, 정지선 위반이 전체의 58.9%(2,971건)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또 신호위반과 중앙선 침범, 역주행 등 중대교통법규 위반이 27.5%(1,388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인도침범도 8.1%(410건)에 달했다. 이륜차 운전자들의 안전모 착용률은 88.0%였다.
한편, 최근 3년간(2018~2020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연평균 9.7% 감소한 반면, 이륜차 사고는 급증해 사고건수와 사상자수는 각각 연평균 9.9%, 12.2% 늘었다. 또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이륜차가 차지하는 비율도 2018년 14.2%에서 2020년에는 17.0%로 증가했다.
마재일 기자 killout1339@naver.com
자체적인 지도, 점검은 물론이고, 문제 유발시 책임도 일정부분 지도록 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