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특혜로 복당된 권 시장, 당 화합·발전 기여보다 사사건건 대립‧충돌”
“탈당·경선 불복 경력자 감산 규칙 예외 없이 공정하게 적용” 권 시장 겨냥

여수시 본청사 모습. (사진=뉴스탑전남)
여수시 본청사 모습. (사진=뉴스탑전남)

여수시청사 별관증축 문제로 같은 당 권오봉 여수시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민주당 여수갑 시도의원들이 당헌·당규에 규정된 복당 경력자 감산 규칙을 엄격히 적용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여수갑 소속 시도의원 14명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향후 공직선거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탈당 경력자와 경선불복 탈당 경력자 감산 규정을 예외 없이 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도의원 14명은 전남도의회 이광일, 민병대, 강문성 의원과 여수시의회 서완석, 전창곤, 이상우, 김행기, 백인숙, 박성미, 강현태, 권석환, 이미경, 민덕희, 고용진 의원이다.

이들 의원들은 “최근 민주당 당 대표 선거 관련 토론회에서 탈당 경력자 복당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복당자에 대한 감산 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는 소문을 접하고 허탈감과 배신당한 감정이 복받쳐 성명서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탈당한 경력자와 경선불복 경력자에 대해 10년간 후보자 자격을 제한하고, 공천심사에서 25% 감산을 적용한다고 명시돼 있다”면서 “당원들이 당을 믿고 따를 수 있도록 당내 경선 불복 및 탈당 경력자에 대한 당규의 감산 규정은 예외 없이 공정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및 전남도당, 여수 갑·을지역위가 지방선거 기간인 지난 2018년 6월 7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당락에 관계없이 무소속 권오봉 여수시장 후보의 복당 절대 불가를 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자료사진=뉴스탑전남 DB)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및 전남도당, 여수 갑·을지역위가 지방선거 기간인 지난 2018년 6월 7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당락에 관계없이 무소속 권오봉 여수시장 후보의 복당 절대 불가를 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자료사진=뉴스탑전남 DB)

민주당은 지난해 8월 성범죄로 제명된 자, 공천불복 탈장자로 인한 경선불복 탈당자는 입당 불가를 결정한 복당금지조항 신설, 경선 불복자에 출마제한을 5년에서 10년으로 개정, 경선불복 경력자는 각급 선거마다 계속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25%를 감산하는 규정 등을 개정한 당헌당규를 발표했다.

시도의원들은 “권오봉 여수시장은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경선 방식에 불복하고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자, 탈당한지 1년 만에 다시 복당했다”면서 “한마디 사과나 반성도 없이 중앙당 지도부의 특혜로 복당한 권 시장은 당의 화합과 발전에 기여하기는커녕, 독선과 불통으로 민주당 시의원 중심의 여수시의회와 사사건건 대립하고 충돌하고 있다”고 했다.

2018년 6월 8일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는 여수를 찾아 권세도 여수시장 후보 지지유세에서 “무소속 후보(권오봉)가 당선될 수 없고, 당선되더라도 앞으로 절대 입당할 수 없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권 시장은 탈당 후 1년도 되지 않아 복당됐다. 여수 갑‧을지역위는 공개적으로 ‘복당 불허요청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시도의원은 특히 “지난해 총선 과정에서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가 시민들에게 약속한 ‘여수시 제2청사 유지(구 여수시청사 복원)’ 공약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1청사 별관 증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민주당 지역 정치인들과 갈등만 유발시키고 있다”고 했다.
 

여수시청공무원노조 김종수 위원장이 27일 여수시의회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여수시청공무원노조 제공)
여수시청공무원노조 김종수 위원장이 27일 여수시의회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여수시청공무원노조 제공)

의원들은 그러면서 “중앙당은 지난 지방선거 이후 시‧도당의 복당 심사과정을 전수 조사해 복당에 대한 ‘공정 훼손’을 모두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당 운영에 ‘공정과 합리’ 원칙을 바로 세워 달라”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은 물론 시·도의원들은 별관증축에 찬성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민주당 지역 정치인들과 갈등만 유발시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엇보다 민주당 여수갑지역 소속 지방의원들과 같은 당 권오봉 여수시장이 2018년 6.13지방선거 이후 지역 현안을 두고 잦은 갈등을 표출하면서 타협과 협치가 사라진 내로남불 오기 정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지역 화합에 누구보다 앞장서야 할 정치인들의 갈라치기, 편 가르기 모양새로 비춰지는 현실에 가뜩이나 코로나19로 힘든 시민들로서는 답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선 7기 시작 이후 낭만포차 이전, 남산공원 개발방식, 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 돌산 진모지구 영화촬영세트장 조성사업, 만흥지구 임대주택 조성사업 등을 두고 대립각을 세워온 여수시의회 일부 의원들과 권오봉 시장은 별관증축을 문제로 갈등이 최고점에 다다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