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분산으로 100억 혈세 낭비” 별관증축 건립 촉구

여수시청공무원노동조합은 26일 성명 발표를 통해 “예산 낭비를 줄이고 시민 복지와 편익을 위해서라도 별관청사는 필요하다”고 했다. (사진=여수시공무원노동조합 제공)
여수시청공무원노동조합은 26일 성명 발표를 통해 “예산 낭비를 줄이고 시민 복지와 편익을 위해서라도 별관청사는 필요하다”고 했다. (사진=여수시공무원노동조합 제공)

여수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청사 별관 증축에 반대하는 여수시 의원과 지역 국회의원의 행태에서 3여 통합정신뿐 아니라 미래 발전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하며 통합청사 약속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여수시청공노조(이하 공노조)는 26일 노조 사무실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청사 이전 비용과 임대료 등으로 막대한 세금이 낭비되고 있지만, 일부 시의원들은 막무가내로 별관 증축을 반대하고 있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과 관련 정치인들의 사과를 요구했다.

공노조는 “23년 세월을 ‘통합청사 건립 이행하라’는 성명 발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통탄의 심정으로 8개로 쪼개진 청사체제 종식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그동안 청사 이전 비용과 임대료 등 100억 원의 세금이 낭비됐으며 앞으로도 매년 수억 원의 임대료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누가 책임질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공노조는 특히 “청사 이동 관련 민원이 연 3만3000건으로 시민 불편은 물론 2000여 공직자 업무를 위한 이동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낭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노조는 “예산이 적은 순천시도 2000억 원을 들여 청사를 신축하는데도 일부 지역 의원들은 400억 원이 많다며 별관 증축을 막무가내로 반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노조는 이어 “인구뿐 아니라 청사까지도 역전당하는 현실에 책임지는 정치인은 누구인가. 예산 낭비를 줄이고 시민 복지와 편익을 위해서라도 별관청사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에 대해선 “시민의 뜻을 저버리고 본분에 충실하기보다 권한 남용을 일삼고 있는 일부 시의원의 존재 이유를 논하지 않을 수 없다”며 “통합정신을 위배하는 정치인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이 시의원을 공천하는 폐해로 인해 국회의원의 꼭두각시가 돼버린 일부 시의원들은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정당공천제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노조는 “통합 23년 세월 속에 전임 시장들의 적극적인 의지 없이 세월만 흘러왔으나 민선 7기 여수시장이 오롯이 시민 불편 해소와 미래 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해 별관 증축 안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 의원들의 반대로 안건이 번번이 보류되고 있다”고 했다.
 

여수시 본청사. (사진=뉴스탑전남 DB)
여수시 본청사. (사진=뉴스탑전남 DB)

공노조는 “상권약화와 인구감소가 청사 문제가 아니라 노후화된 공동주택과 정주 여건인 것을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라며 “별관 증축 반대뿐 아니라 2청사 되찾기 운동까지 펼치고 있는 특정 지역 정치인의 행태에서 3여 통합정신뿐 아니라 미래 발전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시의 미래를 위해 인구와 면적을 반영한 행정구역으로 개편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된 개발을 추진해 행정력 낭비를 줄이고 시민 수요에 부응해야 한다”며 통합청사 건립을 거듭 강조했다.

공노조는 “여수의 미래를 위해 하나 된 청사에서 힘차게 나가야 할 이때 3려 통합정신을 저버리고 사실을 왜곡해 시민 위에서 군림하려는 국회의원과 일부 시의원의 ‘주민소환투표청구’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공노조는 이날 3여 통합정신 계승과 8청사 체제 종식, 인구면적에 비례하는 행정구역 개편 등도 시정부와 의회에 요구했다.

여수시 본청사는 1998년 여수시·여천시·여천군 3여 통합으로 학동에 있는 1청사에 자리 잡았으나 사무실이 8곳에 흩어져 시민이 불편을 겪고 있다. 여수시는 본청 뒤편 주차장에 392억 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별관을 4년간 연차사업으로 증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여문 지구 활성화를 위해 620억 원을 투입하는 등의 보완책을 제시했다.

시는 지난해 6월과 9월에 상정돼 계류 중인 공유재산 관리계획 의결안에 이어 12월에도 시의회에 별관 증축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와 문수 청사 매입 예산을 재상정한 바 있다. 그러나 기획행정위는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보류’ 중이라는 이유로 시가 요구한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