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30.7% 감축, 2050년 탄소 순배출 제로 달성 목표
산단·항만·수산 등 분야 탈탄소 불가피…지역사회 동참 필수

여수시는 22일 여수문화홀에서 열린 제51주년 지구의 날 기념식에서 ‘2050 여수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사진=여수시 제공)
여수시는 22일 여수문화홀에서 열린 제51주년 지구의 날 기념식에서 ‘2050 여수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사진=여수시 제공)

제28차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의 중심 도시인 여수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범국가적 대열에 합류했다. 여수시는 22일 여수문화홀에서 열린 제51주년 지구의 날 기념식에서 ‘2050 여수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올해를 ‘탄소중립’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날 행사에는 권오봉 여수시장과 조현서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의장,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여수국가산단 입주기업, COP28 유치위원회, 시민사회단체 등 민관산학 대표 9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 됐으며, 다양한 퍼포먼스로 COP28 유치와 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의지가 각계에 전해졌다.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흡수량도 늘려 실질적인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여수시는 이날 ‘민관산학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탄소 Zero 도시 여수’를 비전으로 3대 추진방향을 세웠다고 발표했다.

2017년 기준 여수시 탄소배출량 3812만t을 2030년까지 30.7%(1169만t) 감축해, 2050년에는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할 계획이다. 시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도시구조의 저탄소화, 친환경 산업·에너지 전환,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3대 축으로 설정하고 건물, 수송 등 8대 부문에 대한 9대 추진과제를 세웠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제로에너지 건물 전환,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자원순환 도시 구축, 지속가능한 수소산업 중심도시 선도, 1000㏊ 나무 식재 등 탄소흡수원 확대, 민관산학 실천운동 확산 등을 제시했다.

이어 여수국가산단의 친환경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과 도약을 위해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과 수소경제, 이산화탄소(CO₂) 고부가가치 사업화, 폐플라스틱 자원화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을 집중 육성·지원할 계획이다. 여수시는 실천 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여수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여수에는 국가산단이 있는 산업도시인 만큼 기업과 민간의 ‘탄소중립’ 의지와 동참은 필수라는 지적이다. (사진=뉴스탑전남 DB)
여수에는 국가산단이 있는 산업도시인 만큼 기업과 민간의 ‘탄소중립’ 의지와 동참은 필수라는 지적이다. (사진=뉴스탑전남 DB)

권오봉 여수시장은 선언문에서 “여수시는 건물, 수송, 탄소흡수원, 시민실천운동 부문에서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에너지, 산업 부문에서는 국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적극 발맞춰 산업계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해, 민관산학이 조화롭게 협력하는 ‘여수형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우리 모두가 혼신의 힘을 보태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처럼 여수시가 ‘탄소중립’을 위한 첫 발을 뗀 만큼 8대 부문, 9대 추진과제를 실천하기 위한 세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탄소중립 제로’는 사실 쉽지 않은 과제다. 이에 따라 COP28 유치 중심도시로서 지역사회의 동참을 이끌어내는 일이 탄소중립 실천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여수에는 국가산단이 있는 산업도시인 만큼 기업과 민간의 ‘탄소중립’ 의지와 동참은 필수라는 지적이다.

산업부문은 2018년 기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7억 2700만t의 35.8%(2억 6100만t)를 차지하는 다(多) 배출 2위 업종이다. 특히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정유 등 4대 업종이 산업부문 배출량의 75.8%(1억 9800만t)를 차지한다. 산업부문의 탄소중립 없이는 국가 전체적인 탄소중립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한 셈이다.

이에 산업현장의 에너지 전환 등 배출량 저감을 위한 자구노력과 기술개발 지원, 탄소흡수 저장능력 확대를 위한 정책,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시민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 항만·수산 정책 대전환 등에 따른 독자적인 ‘여수형 탄소중립’ 대응 전략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