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고속철도’ 오명…익산~여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이용객 편의‧지역경제 활성화 vs 쇼핑‧의료 등 빨대효과 최소화 고민해야

여수엑스포역. (사진=뉴스탑전남 DB)
여수엑스포역. (사진=뉴스탑전남 DB)

그동안 무늬만 고속철도였던 전라선 고속전철이 시속 350㎞ 이상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로 전환하게 됐다. 전남도와 여수시, 여수지역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했다.

그러나 고속철도로 이용객 편의와 관광 활성화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지만 유통 및 쇼핑, 의료 등의 분야에서 수도권으로 흡입되는 이른바 빨대효과(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 우려도 있어 이를 최소화할 대응전략 준비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2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에서 익산~여수 간 전라선고속철도 구축계획이 발표됐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오는 2030년까지 시행되며, 현행 전라선고속전철이 호남선, 경부선과 같이 시속 350㎞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 건설을 담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여수에서 익산까지 1시간, 수도권에서 여수까지 2시간 10분 거리로 단축된다.

그 동안 전라선고속전철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급하게 개통되면서 기존 선로를 개선하지 못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무늬만 고속철도’라는 오명을 들었다.

앞으로 5조여 원이 투입될 전라선고속철도 사업이 완공되면 서울에서 여수까지 약 38분이 단축돼 대한민국 남중권, 전남 동부권과 수도권을 잇는 호남선, 경부선과 같은 대량 고속 수송체계를 갖추게 된다.
 

KTX 전라선. (자료=코레일)
KTX 전라선. (자료=코레일)

전남도는 2014년부터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강호축 8개 시도지사회의, 여수·순천·광양 3개시 행정협의회, 전남·북 7개 시‧군 KTX협의회, 여수·순천·광양 상공회의소 등과 공조하고, 지역 국회의원 및 광역·기초의원 등과 함께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전라선고속전철이 고속철도로 즉시 전환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전남 동부권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빠른 시일 내 완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고속철도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여수에서 서울까지 3시간에서 2시간대 초반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이 조속히 추진돼 시민 편의와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경제사회단체 등과 힘을 모아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여수갑) 의원은 “수도권과 남해안 남중권 간 2시간 시대는 전라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며 “이 사업은 전라권 자연, 문화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과 물류산업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고 환영했다.

민주당 김회재(여수을) 의원은 “지역민과 함께 전라선 고속철도를 위해 노력한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여수가 2시간대 생활권으로 조속히 탈바꿈할 수 있도록 전라선 고속화 사업 조기 착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