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 강성훈
  • 승인 2021.04.14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강행 시 수산물 수입 중단 등 정부와 강력 대응”
김회재 의원, “국내 수산업․해양 환경에 악영향 미칠 것”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결정 발표와 관련해 이를 비판하며 입장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김 지사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일본 정부가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방사능 오염수를 2051년까지 방출하기로 한 것은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하며, 정부와 함께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향후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강행할 시 모든 일본 수산물 수입 중단 촉구와 원산지 단속 철저 이행 및 점검, 도내 해역 방사능 유입 검사 강화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김회재(여수을) 의원도 이날 즉각 입장문을 내고 “국제 사회의 강한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이번 결정을 강행한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해양 방류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오염수 방출시 예상되는 연구 결과를 언급하며 “방사성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돌고돌아 주변국의 해양 생태계 파괴와 전 지구적 오염을 초래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남해안을 비롯한 국내 수산업 및 해양 환경에 큰 악영향을 미칠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해 10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방출된 오염수가 200일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내놨다.

일본의 후쿠시마 대학과 가나자와 대학도 유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일본 정부는 이번 끔찍한 결정을 즉각 철회하는 동시에, 국제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서 국제사회 및 주변국과 협력하여 안전한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결정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