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일부 상공인 의원선거 앞두고 헐뜯는 선거문화 청산돼야”
시민사회단체, 내년 1월 여수상의 발전 방향 모색 토론회 예정

▲ 여수상공회의소 건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운영의 문제를 제기하며 회계 감사와 제도개선 등의 변화와 개혁을 촉구한 것과 관련해 여수상공회의소가 이를 겸허하게 수용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상공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8일 성명을 통해 다른 지역 업체들을 회관 신축공사에 참여시키고, 회장 소유의 골프장에서 열린 행사에 억대의 상의 예산을 지출한 의혹이 있다며, 현 회장 재임 기간에 이뤄진 회계처리에 대해 감사를 해야 한다고 했다. 연대회의는 또, 상공회의소의 운영이 대기업에 편중돼 있다며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선거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수상의는 30일 입장문을 내어 “그동안 지역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밝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있어서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역할과 노력이 있었다”라며 “지역사회와 산업계, 지역의 소외계층, 건강한 생태계 조성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일해온 것에 대해 산업계를 대신해 박수와 격려를 보낸다”라고 밝혔다.

상의는 그러나 연대회의의 이번 성명서 내용을 살펴보면 의원선거를 앞두고 일부 언론에서 발표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일부 상공인들에 의해 반복적으로 여수상의가 폄훼되거나 흠집 내기 식 여론전 행태에 실망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여수상의는 “매년 공인회계사가 외부감사를 하고 있으며 3년에 한 번씩 대한상의 감사를 받고 있다”라며 “회장 연임규정은 국회에서 법률로 정해서 2회(연임)로 국한해 시행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상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임의 회원제를 시행하고 있어 누구나 상의 회원이 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라고 했다.

여수상의는 특히 “여수상의를 변화하고 개혁한다는 명분으로 현 집행부와 의원들을 창피 주기 하는 것은 지도자로서 갖출 자세가 아니며 여수상의 내부 회의를 통해 얼마든지 논의와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데도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성명을 발표하게 한 것은 지역 산업계의 분열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 상공인들의 상의 의원선거를 앞두고 매번 반복되는 이런 선거문화는 이제 청산돼야 한다”라며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소아병적 사고는 여수상의와 지역사회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성숙한 자세를 갖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수상의는 지역사회 발전과 함께할 것이며 상의 회장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한 문화를 만들어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했다.

상의 회장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상의 의원은 모두 40명이다. 연간 50만 원 이상의 회비를 내는 회원사가 투표를 통해 이들 의원을 먼저 선출하는데, 회비 납부액이 클수록 투표권도 많아져 일부 사업장의 경우 50표 이상을 행사하기도 한다. 특히 여수산단 대기업들이 쥐고 있는 투표권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다 보니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선거 때마다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여수상의는 전국 대부분 상의가 회비 납부 규모에 따라 투표권 수에 차등을 두고 있고, 획일적인 1사 1표 제도가 오히려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제도를 개선하려면 상위법을 먼저 바꿔야 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자 회비를 가장 적게 내는 회원사에도 일정 수 이상의 투표권을 보장하거나, 최다 투표권을 제한하는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균형과 견제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둔 곳도 있다.

이에 회장 선거 때만 되면 지역 기업들의 양분 현상 등 선거 후유증과 부작용 우려, 상공회의소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소상공인이나 중소업체들이 소외되고, 경제 분야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만큼 합리적인 제도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내년 1월 19일 여수상의의 개선점과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