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국제컨벤션센터 건립...‘국비’지원 난망 ‘민자유치’?

지역컨벤션 시설 지방 사무로 이양 내년부터 ‘국비’지원 안 돼
‘국비’지원 추진해 온 전남도, 새로운 방식 제시하나?
‘국비’어렵단 여수시 “민간유치” VS 전남도 “국비지원” 팽팽.
여수광양항만공사 투자 요구 등 또 다른 대안은 없나?
'피지'사례처럼 임시 가설건물로 국제컨벤션 추진도 등장

  • 입력 2019.10.16 13:43
  • 수정 2019.10.16 19:50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엑스포장 전경

전남도와 여수시가 서로 달리 출발한 박람회장 내 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이 ‘국비’지원 난항으로 여수시의 민자투자가 탄력을 받을지 관심사다.

2022년의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COP)총회 유치에 전남도와 여수시는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치 중요 포인트이자 핵심 시설이 바로 ‘국제컨벤션센터’여서 건립 추진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형편이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여수박람회장 스카이 타워 전망대 뒤편 공터에 전시장 8000㎡, 회의장 5000㎡ 등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컨벤션센터(아래 사진 B부지)를 짓기로 했다. 다만 1149억 원에 달하는 건립비용이 문제다.

박람회장 내 표시된 B부지가 컨벤션센터 구역이다.

그간 국제컨벤션센터 건립비용 조달을 두고 여수시는 국비지원이 어렵다는 현실적 판단 아래 민자유치를, 반면 전남도는 어떻게든 국비 지원을 받겠다는 입장이었다. 여수시가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민자유치’를 하려는 데는 당장 국비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거기다 내년부터는 상황이 달라졌다. 여수시 관계자는 “내년부터 지방소비세 비율이 향상되면서 관련 업무가 지방으로 이양되고, 지역 전시컨벤션시설 건립은 지방 사무여서 국비 지원 명분이 약해졌다”고 전했다.

COP총회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민병대 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3)은 지난 9월 24일 열린 전남도의회 제334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의를 통해 전남도와 여수시가 이견을 보이는 부분을 지적하기도 했다.

상황 변화에 아랑곳없이 전남도는 내년 예산에도 여전히 ‘국비’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COP유치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기재부와 협의해 가면서 내년 정부지원 예산 반영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히고, 다양한 경로로 내년예산에도 ‘국비’지원 해법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전남도의회 민병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3)

이에 대해 민병대 의원은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투자를 유도하는 방안도 거론되는데, 적극적이지 않아 적자운영 기업의 현실성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도, 지역공헌도가 낮은 항만공사의 설득도 한 방안이 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박람회장 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향해 투자요구 움직임은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실무적인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혀, 다양한 접근은 시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전망이 밝은 편은 아니다.

여수시 역시 입장은 종전과 변함이 없다.

시 관계자는 “COP유치에 필수적인 국제컨벤션 건립을 위해서는 임박한 시간문제를 감안하면 민자유치인 PF(민간사업자와 공동투자 방식의 특수목적법인) 방식이 적절하다고 본다”며, “국비지원이 사라진 마당에 (민자방식이) 더 탄력을 받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민자유치 조건이 더 충족돼 가고 있다는 예측을 내놨다.

하지만 이미 도의회에서도 전남도의 방침이 “여수시가 주장하는 민자 투자방식은 사업효과, 박람회 정신 훼손, 시민단체와의 견해차 등에 대해서 먼저 정리를 해야 할 사항이다”라고 밝힌 적 있어, 여수시의 ‘민자’ 추진방식이 여수시의 의도대로 탄력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민병대 의원 역시 “국비가 어렵더라도 민자유치는 반대”라며, “이미 전남도지사도 의견을 냈듯이 가설 건축물을 통해서도 COP를 유치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미 피지에서 사례가 있다”고 강조하며 여의치 않을 경우 임시 건물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제시했다.

여수시민단체도 여수시의 민자방식은 부지매각이어서 이를 반대하고 있다.

2022년의 COP 총회 유치를 전제한다면 당장 공사에 들어가도 촉박하다는 점이 전남도나 여수시의 고민이다. 거기다 임시 컨벤션은  1회성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